자주묻는 질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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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본인인증 절차는 왜 필요한가요?
A 모아저축은행 모아론은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대출상품입니다. 고객님께서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공동인증, 핸드폰을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Q신용도 영향없이 대출 한도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한가요?
A 대출한도조회 서비스는 신용도 하락에 영향이 없습니다. 단, 최종 대출 송금이 완료되면 신용도에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.
Q대출모집인이나 상담사는 어떻게 확인하나요?
A
대출모집인 등록여부 확인방법
대출모집인의 등록여부는 다음의 방법에 따라 조회,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1.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(http://www.loanconsultant.or.kr)
2. 조회대상 선택
3. 대출모집인 등록번호 상담사 핸드폰번호 입력(대출상담사 등록 조회시 핸드폰번호는 당행으로 문의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)
4. 조회결과 확인
[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대출모집인을 사칭한 불법 브로커일 가능성이 높음으로 절대 대출상담, 서류제출등에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.]
Q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어떻게 되나요?
A
■ 대표적인 피해 사례
① 대출 사기 보이스피싱 피해
→ 저금리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고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자금을 사기이용계좌로 송금하도록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② 허위결제 문자[SMS], 원격조종 앱(App) 이용 보이스피싱 피해
→ 허위결제 문자(SMS)발송 후 불법 앱(App),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휴대폰·컴퓨터를 원격조종하여 자금 편취(허위결제 문자(SMS)발송 후 불법 앱(App),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휴대폰 · 컴퓨터를 원격조종하여 자금 편취)
③ 물품대금 전달 보이스피싱 피해
→ 물품 대금을 대신 받아 전달해줄 것을 요구받고 계좌번호를 알려준 후 해당 계좌에 이체된 자금을 사기이용계좌로 송금하여 보이스피싱에 연루
④ 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
→ 수사기관을 사칭하면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한 후, 피해자의 재산을 사기이용계좌로 이체하도록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⑤ 지인사칭 메신저피싱 피해
→ 메신저로 지인을 사칭하면서 비밀번호, 인증서 오류 등을 명목으로 타인 계좌로 급히 자금을 이체할 것을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⑥ 대행알바 가장 보이스피싱 피해
→ 구매대행 알바라고 속이고 계좌 정보를 알아내는 한편, 상품권 구매를 대행해주도록 유도하여 보이스피싱 자금세탁에 이용

※ 만일 보이스피싱 사기로 인해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국번없이 112(경찰청) 또는 해당 금융회사로 유선 · 서면으로 지급정지를 신청하면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