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주묻는 질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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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일반대출금의 만기일이 토요일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 만기일이 토요일인 경우 그 만기일은 공휴일에 준해서 이은 첫 영업일(통상적으로 월요일이 됨)로 자동연기 되므로, 이은 첫 영업일에 상환하시면 됩니다.
이 때 토, 일요일에 해당하는 2일치 이자는 당초 약정 하신 이자(상환자체에 따른 연체이자는 부과되지 않음)로 내셔야 합니다. 단, 완납의 경우는 사용일만큼의 이자가 부과됩니다.
Q이자지급 및 상환방식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A 만기일시상환 : 원금은 만기일에 일시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1회 원단위로 후취
원리금군등분할상환 : 대출기간 동안 원리금(원금+이자)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
Q대출잔액은 어떻게 확인 해야 하나요?
A https://www.moaloan.co.kr 에서 본인인증 후 대출계좌조회로 확인가능하며 1566-0007를 통해서 문의 가능합니다.
Q모아저축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았는데 추가대출이 가능한가요?
A 저희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셨더라도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.
단, 고객님의 신용 및 기타조건이 변경된 경우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
Q원(리)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에 한 회차금액을 납부하기에 금액이 부족한데 일부만 입금해도 될까요?
A 원(리)금균등분할상환방식이란 대출원금을 융자기간으로 나눈 할부 상환금에 월별잔고 이자를 합산하여 상환하는 방식이므로 일부상환이 불가하며
연체시에는 일부상환이 있더라도 원래의 회차금액 및 동 금액에 대한 연체이자를 합산한 확정된 회차금액 전액을 내셔야 상환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.

* 여신거래기본 약관 제3조(이자 등과 지연배상금) 제5항 참조
Q납부하는 계좌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.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?
A 당 저축은행의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에서 확인(공동인증절차)이 가능하시며, 대표번호(1566-0007)로 연락하셔서 본인인증 후에 안내해 드릴 수 있습니다.
Q중도상환 수수료는 무엇인가요?
A 중도상환수수료는 자금운용의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부과되는 비용입니다.
만기에 상환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던 대출금이 중도상환될 경우 은행입장에서는 향후 이자수입을 잃게 되거나 상환받은 자금을 더 낮은 이율로 운용해야하므로
통상적으로 대출계약시 중도상환 위약금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. 또한, 수수료는 상환금액, 상환기간 등에 따라 은행이 자율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.
Q중도상환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?
A 대출일로부터 3년이내에 원금의 일부 상환 또는 전부 상환시 상환원금에 대하여 최대 2%적용(사잇돌2 제외)
※기한전 상환대출금액 x 기한전 상환수수료율(2%) x 대출잔여일수 / 대출약정기간
Q대출이자는 어떻게 납부하나요?
A 고객님에 입금 가상계좌(또는 자동이체 신청)를 통해 상환가능합니다. 다만, 당 저축은행의 홈페이지,
모바일앱 및 대표번호(1566-0007)를 통하여 상환하실 금액을 정확히 확인하신 후, 입금 부탁드립니다.(상호저축은행 은행코드:050)
Q신용대출문의(ARS)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
https://www.moaloan.co.kr 에서 상담요청 하거나 ARS 1566-0007(발신자 부담)를 통해서 문의 가능합니다.
Q핸드폰번호를 바꿨더니 안내문자가 오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 고객님의 개인정보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대표번호(1566-0007)로 연락하셔서 변경된 해당정보를 알려주셔야 기존에 받으시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.
Q고객정보보호는 어떻게 하나요?
A 모아저축은행은 ‘개인정보보호법’ 및 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’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(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)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Q본인인증 절차는 왜 필요한가요?
A 모아저축은행 모아론은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대출상품입니다. 고객님께서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공동인증, 핸드폰을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Q신용도 영향없이 대출 한도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한가요?
A 대출한도조회 서비스는 신용도 하락에 영향이 없습니다. 단, 최종 대출 송금이 완료되면 신용도에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.
Q대출모집인이나 상담사는 어떻게 확인하나요?
A
대출모집인 등록여부 확인방법
대출모집인의 등록여부는 다음의 방법에 따라 조회,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1.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(http://www.loanconsultant.or.kr)
2. 조회대상 선택
3. 대출모집인 등록번호 상담사 핸드폰번호 입력(대출상담사 등록 조회시 핸드폰번호는 당행으로 문의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)
4. 조회결과 확인
[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대출모집인을 사칭한 불법 브로커일 가능성이 높음으로 절대 대출상담, 서류제출등에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.]
Q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어떻게 되나요?
A
■ 대표적인 피해 사례
① 대출 사기 보이스피싱 피해
→ 저금리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고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자금을 사기이용계좌로 송금하도록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② 허위결제 문자[SMS], 원격조종 앱(App) 이용 보이스피싱 피해
→ 허위결제 문자(SMS)발송 후 불법 앱(App),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휴대폰·컴퓨터를 원격조종하여 자금 편취(허위결제 문자(SMS)발송 후 불법 앱(App),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휴대폰 · 컴퓨터를 원격조종하여 자금 편취)
③ 물품대금 전달 보이스피싱 피해
→ 물품 대금을 대신 받아 전달해줄 것을 요구받고 계좌번호를 알려준 후 해당 계좌에 이체된 자금을 사기이용계좌로 송금하여 보이스피싱에 연루
④ 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
→ 수사기관을 사칭하면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한 후, 피해자의 재산을 사기이용계좌로 이체하도록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⑤ 지인사칭 메신저피싱 피해
→ 메신저로 지인을 사칭하면서 비밀번호, 인증서 오류 등을 명목으로 타인 계좌로 급히 자금을 이체할 것을 유도하여 피해 발생
⑥ 대행알바 가장 보이스피싱 피해
→ 구매대행 알바라고 속이고 계좌 정보를 알아내는 한편, 상품권 구매를 대행해주도록 유도하여 보이스피싱 자금세탁에 이용

※ 만일 보이스피싱 사기로 인해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국번없이 112(경찰청) 또는 해당 금융회사로 유선 · 서면으로 지급정지를 신청하면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